[JAPAN 라이프] 신칸센(新幹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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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전국을 누빈다 신칸센(新幹線) |
신칸센(일본어: 新幹線)은 일본의 고속 철도 체계이다. 1987년 4월 1일 일본국유철도의 분할 민영화 전까지는 일본국유철도가 운영하였고, 현재는 JR 그룹 4개사가 운영하고 있다. 1964년 하계 올림픽을 대비하여 1964년 10월 1일 도카이도 신칸센이 최초로 개업하였다. 신칸센 개통은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20년 만에 일본의 재기를 세계에 널리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지금도 신칸센은 일본의 중요한 상징물 중 하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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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PAN LIFE REVIEW | NO.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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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심볼, 안전하고 쾌적한 신칸센
일본 《전국 신칸센 철도 정비법》 제2조는 신칸센을 “주된 구간을 열차가 시속 200 km 이상의 고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간선 철도”로 정의하고 있다. 신칸센은 구조 및 역할 면에서 재래식 철도와는 차이를 보이며, 일반철도부설법 외에 추가적으로 특별법을 제정함으로써 법적으로도 일반 철도와는 다른 취급을 받고 있다. 열차의 운행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일반철도에도 철도운영법과 형법 등에 규정이 있으나, 신칸센특례법 등에 의하여, 보다 엄격한 법적조치가 규정되어 있다. 신칸센의 건설은 독립된 행정법인인 철도건설운수시설정비지원기구가 실시하며, 그 비용은 국가 및 철도가 통과하는 지역의 지자체가 부담한다. '신칸센의 운영은 모두 JR에 맡긴다'라고 구체적으로 명시된 법적 조항은 없으나, 운영은 JR 그룹의 해당 지역 여객철도 회사가 담당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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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열차는 일본에 있다? |
02 | 열차,버스,배를 무제한으로~ | |
일본 신칸센700(443km, 1996년)의 최고 시속은 프랑스 V150(시속 575km, 2007년), 중국 CHR380(486km, 2010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다. |
재팬 레일 패스는 JR에서 일본을 여행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철도 승차권이다. 정해진 기간 내에 JR에서 운영하는 열차·버스·페리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JR 패스라고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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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 신칸센에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 |
04 | 일본 전국을 하나로 묶는 인드라망 | |
신칸센은 장거리 노선 고객들을 위해 야간열차를 운영하고 있다. 침대칸이 있는 열차부터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담요와 슬리퍼 또한 제공하고 있어 주머니 가벼운 여행자들에게는 도움이 된다. |
일본은 철도 네트워크가 워낙 잘 되어 있어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철도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 오히려 버스 등의 대중교통 수단보다 철도가 더욱 효울적인 경우도 있다. |
신칸센은 문자 그대로 기존 간선 철도 노선에 대한 ‘새로운 간선’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명칭으로, 이는 최초의 신칸센 노선인 도카이도 신칸센이 기존의 간선인 도카이도 본선의 확장 개념으로 건설되었기 때문이다. 일본 이외의 국가에서는 ‘탄환열차’(Bullet Train)나 ‘초특급’(Super Express)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1964년 도카이도 신칸선이 갓 운영을 시작하였을 때는 New Tokaido Line(신 도카이도 선)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기도 했다(지금도 요코하마 시가 운영하는 지하철에서는 차내 전광판 표시에 이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지금은 역내 안내판 등에는 노선명으로는 Shinkansen을 사용하며, 열차명으로는 Superexpress 등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특급이라 또한 차내 방송의 경우에는 "Welcome to Shinkansen. This is the [열차명] superexpress..."와 같은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1964년 도카이도 신칸센이 성공적으로 운행된 이후, 각지에서 신칸센 건설 요구가 빗발치자, 1973년 전국 신칸센 철도 정비법을 제정하면서, 제안된 노선을 정비 신칸센과 기본 계획선으로 나누어 정비 신칸센의 다섯 노선(도호쿠 신칸센, 홋카이도 신칸센, 호쿠리쿠 신칸센, 규슈 신칸센 나가사키 루트, 규슈 신칸센 가고시마 루트)을 우선적으로 건설하기로 했다.
그러나 신칸센의 건설에는 대규모의 재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본의 경제 사정에 따라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고, 결과적으로 아직까지 정비 신칸센 노선의 많은 부분이 건설 중이다. 따라서 기본 계획선은 도카이 여객철도가 독자 추진하고 있는 주오 신칸센을 제외하면 거의 계획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재정 부담을 줄이면서 신칸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니 신칸센이 두 노선에서 운행되고 있으며, 궤간 가변 열차로 운행되는 노선도 건설되고 있다.